본문 바로가기
어업

지속 가능한 어업 중 해양 산성화가 지속 가능한 어업에 해를 끼치는 이유와 해결방법

by 글로벌 기업 리서치 2024. 9. 22.

 

증가하는 해양 산성화의 위협

 

해양의 산성화는 오늘날 해양 생태계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시급한 환경 문제 중 하나입니다. 이는 대기 중 이산화탄소(CO2)가 바다에 용해되어 물의 pH 수준이 감소할 때 발생합니다. 더 많은 CO2가 흡수되면서 바다는 더욱 산성화되어 해양생물, 특히 연체동물, 산호 및 특정 유형의 플랑크톤처럼 탄산칼슘에 의존하여 껍질과 골격을 형성하는 유기체에 유해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환경 변화는 인간이 식량과 생계를 위해 의존하는 많은 종이 해양 산성화에 의해 영향을 받기 때문에 지속 가능한 어업에 심각한 위협을 가하고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해양 산성화가 지속 가능한 어업에 어떻게 해를 끼치는지, 그리고 점점 커지는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잠재적인 해결책을 살펴봅니다.

 

해양 산성화가 해양 생물과 지속 가능한 어업에 미치는 영향

 

해양 산성화가 해양 생물에 미치는 주된 영향은 석회화 생물의 약화입니다. , 조개, 바닷가재와 같은 종은 탄산칼슘을 사용하여 껍데기를 형성하고 물이 산성화될수록 튼튼한 껍데기를 만들어 유지하기가 더욱 어려워집니다.

 

이에 따라 포식자나 환경적 스트레스 요인에 더 취약해집니다. 또한, 해양 산성화는 어류의 감각 기능을 방해하고 먹이를 감지하거나 포식자를 피하거나 적절한 서식지를 찾는 것을 더욱 어렵게 하며, 물고기를 포함한 많은 해양 생물의 행동과 번식 성공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해양 생물의 감소는 어류 자원의 감소로 직접적인 영향을 미쳐 상업적 어업에 피해를 끼치게 됩니다. 예를 들어, 연어처럼 상업적으로 중요한 많은 어류 종은 플랑크톤과 같은 더 작은 유기체에 의존하여 음식을 섭취합니다. 플랑크톤의 개체수가 산성화로 인해 부정적인 영향을 받게 되면 먹이사슬에 파급효과가 발생하여 어류의 개체수에 영향을 미쳐 어획량이 감소합니다.

 

생계를 위해 이들 어류에 의존하는 연안 지역은 위험에 노출되어 있으며, 광범위한 어업산업은 지속 가능한 어류의 개체수를 유지하는 데 심각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지속 가능한 어업 중 해양 산성화가 지속 가능한 어업에 해를 끼치는 이유와 해결방법

 

 

어업과 해안 지역에 대한 경제적 약화

 

해양 산성화가 지속 가능한 어업에 미치는 경제적 영향은 막대합니다. 특히 개발도상국의 많은 연안 지역 사회는 수산업에 주요한 수입원과 식량 안전 보장을 의존하고 있습니다. 산성화로 인해 어류 자원이 감소하면 개발도상국의 영세 어업인들은 경제적 어려움에 직면합니다. 예를 들어, 일부 지역에서는 이미 조개 개체 수 감소가 검출되었습니다.

 

태평양 북서부 지역의 굴 양식업자들은 어린 굴 껍데기가 더 산성의 물에서 제대로 발달하지 못해 상당한 손실을 보았다고 보고했습니다. 이 때문에 일부 어업은 보다 탄력적인 굴 품종을 사육하거나 산성도가 낮은 지역으로 양식장을 이전하는 등 고가의 적응 조치에 투자하거나 폐쇄해야 했습니다.

 

파급 효과는 어업 자체를 넘어 확장됩니다. 음식점이나 수출업체 등 수산물에 의존하는 기업들 역시 수산물이 고갈되면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게다가, 생선의 가용성 저하는 소비자의 가격을 상승시켜 해산물의 가격과 접근성을 저하할 수 있으며, 특히 생선이 주요 단백질의 공급원인 지역에서는 더욱 그렇습니다.

 

이는 특히 대체 단백질 공급원이 부족한 지역에서 식량 안보 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해양의 산성화를 해결하는 것은 환경 문제일 뿐만 아니라 어업 및 더 넓은 해산물 공급망에 중요한 경제적 문제이기도 합니다.

 

해양의 산성화를 방지하고 지속 가능한 어업을 지원하기 위한 해법

 

해양 산성화에 대처하려면 글로벌 및 지역적인 조치를 모두 포함한 다각적인 접근이 필요합니다. 세계적으로 탄소 배출을 줄이는 것이 해양 산성화를 늦추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해양의 CO2 흡수는 대기 중 CO2 수준과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기 때문에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면 산성화 속도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파리조약과 같은 국제조약은 지구의 온도 상승을 제한하고 결과적으로 해양이 흡수하는 CO2 양을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산성화에 대한 실질적인 영향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국가가 탄소 감축 약속을 충족하고 초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다 지역적인 규모에서는, 연안 지역 사회나 산업계가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하기 위한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해양보호구역(MPA)을 만들고 확장하면 어류 개체수를 지원하는 중요한 서식지를 보존하고 산성화 영향에 대한 생태계 회복력을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CO2를 흡수하고 산성화를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해초밭과 맹그로브를 복원하는 것도 효과적인 전략입니다. 또한, 일부 어장은 산성 조건에 더 강한 종을 개발하기 위해 선택적 육종 프로그램을 실험하거나 다른 어장은 산성화의 영향을 덜 받는 지역으로 작업장을 이전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양식업 또는 양식업은 안정적인 해산물 공급원을 제공하면서 야생 어류자원에 대한 압력을 줄일 수 있는 이미 하나의 잠재적인 해결책일 수 있습니다.

 

지속 가능한 어업으로 가는 길

 

해양 산성화는 어업의 지속 가능성에 심각한 위협을 가하고 해양 생물과 해양 생물에 의존하는 커뮤니티 모두에 영향을 미칩니다. 바다가 더욱 산성화되면서 주요 종의 생존 및 번영 능력이 감소하고 생태계가 교란되어 전 세계 수백만 명의 생계가 위협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희망이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탄소 배출을 줄이고 현지 적응 조치를 채택함으로써 산성화가 해양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을 완화하고 어업의 장기적인 지속 가능성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해양을 추가 피해로부터 보호하기 위해서는 긴급한 조치가 필요하며, 글로벌 협력과 혁신적인 해결책을 올바르게 결합하면 해양생물 다양성과 지속 가능한 어업의 미래를 모두 보호할 수 있습니다.